Month: 2021 12월

도시철도 무임수송 중앙정부 책임 입법화 개정법률안 처리 연기한 국회를 규탄한다

(사진: 국회 자료실)2021년 12월 2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위원장 이헌승, 국민의힘)는 도시철도의 무임수송을 정부가 책임지도록 하는 도시철도법과 철도산업발전기본법 일부 개정법률안 5개에 대하여 12월 22일 교통소위원회의 결정대로 추가 논의 없이 약 두 시간만에…

[신임 위원장 인터뷰③] 김승권 메트로9호선노조 위원장 “임금구조 개선 목표로 최선”

(왼쪽에 김승권 위원장 오른쪽에 양현호 사무국장. 사진:레일노동저널TV)위원장 당선을 축하합니다. 궤도협의회 조합원에게 당선 인사 한마디 부탁한다면.감사합니다. 먼저, 조합이 생기고 단기간에 직영화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연대와 도움 주신 모든 궤도협의회 동지들께…

[신임 위원장 인터뷰②] 승찬 김포도시철도지부 지부장 “공기업 설립을 위해 노력해나아갈 것입니다”

(왼쪽에 이용호 사무국장과 오른쪽에 승찬 지부장. 사진: 레일노동저널TV)당선을 축하합니다. 궤도협의회 조합원들에게 노조 소개와 인사를 간략히 부탁드립니다. 전국공공운수노조 김포도시철도지부 3기 위원장을 맡은 승찬이라고 합니다. 저희 김포도시철도지부는 2018년 11월 23일 노동조합 창단 이래…

서울지하철 승무조합원 열차 안내 방송 “지하철 적자, 이제 국회가 나서야 할 때입니다!”

부산지하철노조도 음원 활용 차내 안내 방송(사진: 서울교통공사노조 승무본부)궤도협의회가 도시철도의 공익서비스의무(PSO)를 중앙정부가 지도록 하는 전국적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지난 16일부터는 CBS라디오 광고를 출근, 점심, 퇴근 시간대에 맞춰 송출하기 시작했고, 22일부터는 민주당사…

[신임 위원장 인터뷰①] 서영남 부산지하철 노조 위원장 “조합원과 함께 희망을 만들어가는 여정 이제 시작”

(사진: 레일노동저널TV)최근 궤도협의회 소속 14개 노동조합 중 몇 곳에서 집행부 선거가 있었다. 레일노동저널은 선거에서 당선한 신임 위원장들을 만나 인터뷰를 해 공통 질문으로 각오와 계획 등을 물었다. 이를 연속해서 싣는다. 이번…

[성명] 국토교통부는 중대재해처벌법 무력화 연구용역 중단하고, 철도운영사 사장들이 아니라 노동자 생명을 구하는 데 열중하라!

지난 14일, 임종일 국토교통부 철도정책안전관은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중대재해법 시행령을 마련할 때 고용노동부와 협의를 했는데 대비가 필요하다”며 “이대로라면 철도공사나 국가철도공단이 형사처벌을 받을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말하며, 관련 연구용역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

[성명] 노동자 시민 참여 보장한 철도안전법 개정안 발의를 환영한다. 또한, 피로관리의무제 도입은 철도 지하철 노동자의 노동조건의 향상과 시스템 안전에 기여할 것이다

(사진: 부산지하철노조)지난 10일 진성준 의원(민주당, 국토교통위원회) 등 국회의원 11인은 철도안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이 개정안은 1) 철도안전종합계획 수립, 변경을 위한 철도안전위원회를 국토교통부 장관 소속으로 신설하고, 2) 이의 수립, 추진을 위해 철도운영자는…